취미/bitcoininfo

비트코인의 하드포크와 알트코인은 무엇인가?

봐물리 2017. 3. 23. 12:35


현재 비트코인 하드포크에 대한 토론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의 하드포크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요약해 보았습니다.














블록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에 대한 문제해결이 이루어진방법은 소프트 포크, BIP9에 요약된 프로세스를 사용했습니다.

(소프트 포크는 이전에 완료된 트렌젝션과 블록을 무효화하는 기술이름입니다.)

하지만 현재 비트코인 블록체인 시스템은 이미 오래전에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비트코인을 거래하다보면 컨펌이 나지않고 오랜시간동안 대기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때문에 https://www.viabtc.com/tools/txaccelerator/ 같은 컨펌에 도움을 주는 사이트도 생겼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시한 방법이 비트코인 하드포크과 알트코인(비트코인 언리미티드)입니다. 하드포크는 문제점으로 돌아가서 새로운 시스템의 블록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과거 문제가 있었던 블록시스템을 개선하고 업그레이드 된 블록을 새로 도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하드포크가 실행되면 더이상 컨펌이 나지 않아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하지만 하드포크는 소프트포크와는 달리 모든 사람들이 비트코인 규칙을 포기하고 새로운 규칙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죠.

알트코인(비트코인 언리미티드)은 새로운 이름으로 다시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서 비트코인 하드포크와  알트코인으로 나누어 집니다.


비트코인 하드포크와 알트코인에는 비슷한 점이 있지만 하드포크만이 갖고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드포크에서는 포크가 발생하는 지점에서 비트코인 코어의 정의를 보존합니다.

누군가 비트코인을 100개 가지고 있다면 어디에 있던간에 새로운 네트워크에 100개를 가지게 됩니다.

비트코인 언리미티드로 알트코인을 생성하게되면 같은 방식으로 코인을 생산할 수는 있지만 생산되는 코인이기 때문에 보존되는 코인과는 뜻이 다릅니다.[각주:1]


간단한 도형 설명

ㅁ: 기존 블록체인 ■:업그레이드 된 블록체인(하드포크) ○:알트코인(비트코인 언리미티드)


                        ㅁ->ㅁ->ㅁ->※문제발생->ㅁ->ㅁ(구 비트코인)

       ↓

      하드포크 ■->■->■


 개선된 알트코인(완전히 새로운 블록체인)○->○->○->○





비트코인이 하드포크로 분리되게 되면 과거 이더리움과 비슷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과거 DAO와의 스마트 계약에서 버그가 발생해 이더리움을 해킹당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때 잃어버렸던 360만 이더리움의 90%는 안전하게 되찾았지만, 이 사건으로 새로운 블록으로 복구해야했고, 이더리움의 하드포크버전이 탄생하여 지금의 이더리움이 되었고 이더리움 클레식(구 이더리움)이라고 불리는 구식 체인은 대략 10~15%의 유저밖에 남아있지 않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더리움의 하드포크 버전이 현재의 이더리움이고, 이더리움의 인물 대부분이 이 새로운 방식을 지지하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현재의 이더리움을 진정한 이더리움으로 취급합니다.




비트코인의 하드포크나 알트코인(비트코인 언리미티드)이 새로 생기게 되면 구 비트코인과 새로운 비트코인 시스템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이더리움과 같은 과정을 겪는다면 하드포크가 이루어지면 구 비트코인은 가치가 낮아지는 것입니다.

이로인해 유저들은 화폐가치에 대한 안정성에 불안감을 느껴 다른 알트코인(암호화폐)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것입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구축되고 사용자들이 완만하게 받아들인 이후라면 다시 예전 가격을 되찾을 것입니다.




(두개로 갈라지는 XX코인)





비트코인 언리미티드 오피셜








  1. difference-bitcoin-hard-fork-altcoin/ [본문으로]